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교육과정

학사안내
HOME 학사안내

서브 컨텐츠

수업연한 이후 등록

수업연한 (5학기)동안 학점을 전부 취득하지 못하여 다음 6학기에 추가로 등록하여 수강하고자 하는자는 다음과 같이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전문(특별)연구과정에 있어서는 수업연한이 2학기이므로 3학기부터 이에 해당된다.

- 4학점 미만 : 등록금의 1/2
- 4학점 이상 : 등록금전액

수강신청

·매학기 수강신청은 정해진 기간 내에 인터넷을 이용하여 본인이 직접 전산 입력하여야 한다.
·매학기 수강신청은 최대 8학점(4과목)까지 허용한다.
·복학생의 경우는 복학절차를 완료한 후에 수강신청이 가능하다.
·4~5기 등록예정자는 수강신청 전 졸업에 필요한 학점의 이수여부를 확인 후 수강신청 하여야한다.

휴학

휴학기간은 한 학기를 단위로 하되, 그 기간은 총4학기(2년)를 초과할 수 없다. 휴학은 행정실에서 지정한 기간 내에 하여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 학기 개시일로부터 21일 이내로 신청한다. 단, 21일 이후 휴학시 등록금 환불 규정에 근거하여 환불 처리한다.

복학

휴학생은 휴학기간이 만료되면 학기 개시일로부터 21일 이내에 복학하여야 한다.

제적

휴학기간 만료 후 복학하지 아니한 자(미복학제적), 등록금을 소정기일 내에 납입하지 아니한 자 (미등록제적)는 제적처리 된다.

학점인정

·총 강의시간의 2/3이상 출석하여야 하며, 해당과목의 성적은 C-이상이어야 한다.
·본 대학원 전문연구과정을 한학기 이상 이수한 자가 본 대학원 석사학위과정에 입학한 경우 최대 8학점 범위 내에서 취득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취득학점

석사과정 졸업에 필요한 최소학점은 전공기초과목와 전공필수과목을 포함하여 36학점(논문 학점 6학점 포함)으로 한다.
매 학기 취득학점은 8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다.
전공기초과목은 「회계학연구」, 「사례연구방법론」, 「연구조사방법론」, 「경제학연구」, 「경영학연구」, 이 있으며, 이 중 3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회계학연구, 경제학연구, 경영학연구는 학부과정 이수자 면제가능).
전공필수과목은 「기업조세전략」, 「재무제표분석」, 「경영전략론」, 「재무관리론」, 「경영정보시스템」, 「운영관리론」, 「마케팅관리론」, 「조직행동론」, 「소비자행동론」, 「AI·비즈니스개론」,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론」, 「글로벌협상론」이며, 12과목중 3과목을 선택 수강하여야 한다.

전공시험

전공시험은 2과목으로 하며, 전공시험 2과목은 운영위원회에서 정한다.
석사학위과정 재학생으로서 전공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자는 2학기 이상 등록한자여야 한다.(조기졸업을 위해서는 3학기에 2과목 모두 합격하여야 한다.)
전공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자는 이전 학기까지 해당 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논문지도

석사학위과정에서 2학기 이상을 마치고 소정의 학점 및 사례연구방법론 또는 연구조사방법론을 이수한 자는 석사학위 논문 예비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다. 석사학위 논문예비계획서를 제출하는 자는 지도교수를 배정받아야 하며, 심사학기에 소정의 논문 심사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논문지도교수는 교수 1인이 매 학기당 학생 6인을 초과하지 않을 것을 원칙으로 한다.

논문대체과목

전공시험에 합격한 자가 논문을 대신하여 6학점의 논문 대체학점을 추가로 이수하였을 경우 이를 논문제출과 동등한 자격으로 인정한다.
논문대체학점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논문대체 각 과목의 성적이 B학점(80점)이상이어야 한다.
논문대체과목 중 B학점(80점)미만인 과목이 있을 경우 다음 학기에 재이수하여야 하며, 이때 '수업연한 이후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한다.
논문대체과목 수강은 반드시 논문대체과목 신청서를 학사서류접수시스템을 통해 접수하고 대학원장의 허가를 득한 자에 한하여 허가한다.
논문대체과목을 신청한 이후에는 절대 변경이 불가하다.

서울캠퍼스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국제캠퍼스 17104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 광릉캠퍼스 12001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광릉수목원로 195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